
HSU 함께하기에 더욱 강해지는 믿음 Faith
신학과
신학과
신학과에서는 기독교 세계관과 그리스도의 인격 및 능력을 갖춘 영적 신학자와 목회자를 양성하고 있습니다. 이를 위해 영산의 신앙을 토대로 정통 복음주의 및 오순절 기독교의 제반 신학 이론 학습과 다양한 영성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. 이를 통하여 이 시대를 향해 하나님의 말씀을 올바르게 전하고 가르칠 수 있는 학생으로, 세계를 선도하는 지도자로서의 소양을 갖춘 인재로 기릅니다.
교육목표
- 기독교적 세계관 형성을 통한 통합적 사고 능력 배양
- 민족과 세계, 교회를 위한 글로벌한 지도자 양성
- 오순절적 영성과 학문성을 겸비한 사역자 양성
- 예수님의 삶과 인격과 가르침을 배우고 좇아가는 제자도 실천
교육방침
신학과에서는 다음 사항들을 강조하여 특성화된 교육을 수행하고자 합니다.
첫째, 헌신적이며 성공적인 목회를 위한 필요한 인재를 발굴하며 양성하는 데 역점을 두고자 합니다.
- 신학교육은 목회를 위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오순절신학을 바탕으로 한 성공적인 목회자를 모델로 삼고 또한, 신학자들의 바른 신학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서로를 조화하는 데 강조점을 둡니다.
둘째, 오순절 성령운동의 확산을 통해 교회의 변화와 갱신 그리고 부흥을 위해 봉사하는 신학이 되도록 학생을 교육하고 훈련합니다.
- 한국 오순절 성령운동의 주역으로서 영산 조용기 목사는 세계적인 목회자로서 한국교회는 물론 세계교회 성장에 지대한 공헌을 한 목회자입니다. 따라서, 영산의 목회와 신학사상을 연구하여 침체된 한국교회를 살리고 21세기 새로운 신학의 방향을 주도하는 데 앞장서도록 합니다.
셋째, 6+1&1(Six plus One and One)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신학교육과 사역현장이 조화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.
- 이를 위해 학교와 교회, 선교단체, 그리고 해외에 있는 자매결연 대학과의 유기적인 관계 증진을 통해 신학과 사역현장과의 연합을 적극적으로 지원 및 교육합니다.
인재상
기독교 영성과 학문을 갈고 닦고 연마하여 민족과 세계를 섬기는 전문인 양성
전공역량
문제해결능력 역량
- 교회와 세계의 문제를 바로 보고 자기 주도적으로 처리하는 능력
- 통합적 사고능력을 키워 균형 있는 인격 형성
의사소통 역량
- 문서에 대한 이해와 작성능력
- 외국어 습득과 구사능력
글로벌 역량
- 세계교회와 공동체와의 연대를 통한 글로벌한 지도자로 양성
- 해외선교와 기독교 공동체 생활과 문화체험을 통한 세계인으로 성장
나눔 배려 역량
- 나눔과 섬김과 봉사의 삶을 실천하는 그리스도인
- 지구촌 생태문제에 대한 깊은 인식과 생태환경보호
목회적인 역량
- 오순절 영성과 목회철학에 굳게 선 사역자 양성
- 전문화된 목회자 양성
학문적인 역량
- 오순절 신학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함양
- 전공에 대한 학문적 지평 확장
영성적인 역량
- 예수님의 삶과 인격과 가르침을 배우고 쫓아가는 제자도의 정신 실천
- 영성훈련을 통한 실천적 능력을 배양하고 영성지도를 통한 신앙 인격 형성
졸업 후 활동분야
본 전공을 취득한 학생은 명실공히 21세기 교회를 이끌어 갈 오순절적 영성을 소유한 지도자들입니다. 이들은 목회자, 선교사, 신학자 또는 각 분야의 유능한 일꾼들로서 순복음교단 뿐만 아니라 세계교회에서 활약하며 주의 오심을 땅끝까지 증거할 역할을 할 것입니다. 또한,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목회자 ,선교사, 신학자, 기관목회자(군목, 교목, 원목), 특수사회 선교사, 사회복지사 등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.